겨울철 IoT 기반 기술로 축사 안전 관리



세계적인 이상기후 현상으로 기온의 변동 폭이 커지면서 갑작스런 한기에 의한 기습 한파와 폭설로 인한 피해 발생의 우려가 커지고있습니다.

추위가 장기간 계속됨에따라 사람은 물론 가축들 또한 추위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축산의 생산성 저하와 함께 폐사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가축의 체온유지를 위한 온․습도의 관리와 사료 섭취는 물론,

겨울철에 많이 사용하는 온풍시설장비의 관리, 화재발생방지 등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가축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환경관리와 영양 공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또한, 지난 3년간 축사 화재의 약 40%가 겨울철에 집중 발생하고 있어 전기설비를 점검 하는 등 화재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 2018~2020년(11.24.) 축사화재 1,345건 중 겨울철(11~2월) 537건 발생1)

❍ 영하 5℃이하의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수도관의 동파, 보일러의 배관이나 급수시설 등의 동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스마트 축사 관리


스마트팜(Smart Farm)은 농·림·축·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단계에 정보 통신 기술

혹은 사물 인터넷을 접목한 지능화된 농업 시스템을 뜻합니다.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팜에 사물 인터넷을 접목하여 사용자에게 있어 사고예방 및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솔루션을 모넷코리아가 제공합니다.

팜 특성상 대개 온도, 습도, 광량, 이산화탄소 등 수시로 확인해야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무선 센서를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끔 해드립니다.

즉, 기존의 수동적인 방식에서 자동적 방식으로 전환하여

노동력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1. 동물 농장 내부 온습도 관리

가축의 분비물이나 배설물 그리고 습한 날씨로 가축의 스트레스가 증가할 우려가 있으며,

해충 증식이나 사료가 상할 수 있는 환경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습도 센서를 설치하였고, 직접 측정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농장 내부의 습도를 확인하고 환경적 요소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습니다.















*중요:일반가축의정상체온은 38.5℃정도로서한우의경우상대습도는 -12~25℃일때 40~48%이며, 돼지사육의적정온도는분만사내에서 22℃내외, 어미돼지 25~30℃, 비육돈 15~20℃, 자돈은출생직후에 32~35℃, 1주일후 28℃, 이유전 25℃이며돈사내의상대습도는 60%이므로이러한점을참고하여보온관리에각별한주의가필요합니다.




2. 사일로 사료량 모니터링


평소 사료의 잔량을 사일로 측면에 위치한 투명한 부분을 통해 사람이 직접 확인하였는데

이 방식은 조금만 지나도 사료의 움직임으로 인해 스크래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육안으로 정확한 잔량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초음파 센서를 설치함으로써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잔량을 확인하고 사료 주문이 가능해져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초음파 센서를 통해 사료량 파악, 원격 모니터링



*중요:일반가축의정상체온은 38.5℃정도로서한우의경우상대습도는 -12~25℃일때 40~48%이며, 돼지사육의적정온도는분만사내에서 22℃내외, 어미돼지 25~30℃, 비육돈 15~20℃, 자돈은출생직후에 32~35℃, 1주일후 28℃, 이유전 25℃이며돈사내의상대습도는 60%이므로이러한점을참고하여보온관리에각별한주의가필요합니다.




3. 환기시스템모니터링및제어

겨울철 보온 관리에 집중하다 보면 습도 및 환기에 소홀하게 되어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환기에 특히 주의하여야 하며, 개방식 축사보다 밀폐된 축사에서 환기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일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공조 장비의 필터는 대개 악취가 날 때까지 진단하기가 힘듭니다.

압력차 센서를 이용해 필터의 노폐물 존재여부 및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여 필터의 수명을 연장하고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압력차 센서 / 공조 장비 필터 모니터링


또는 공기질 센서 및 온도 센서와 컨트롤 센서를 설치하여 원격으로 농장 내부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어 시간·금전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 온습도, 공기질, CO2 모니터링 및 조절


*중요: 축사 틈새를 막아 가축이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적정 온‧습도를 유지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보온을 위해 밀폐된 축사는 하루 중 바깥 온도가 높은 시간에 맞춰 적정하게 환기 시켜야 됩니다.



4. 화재 예방 솔루션 겨울철 보온이나 환기문제로 환풍기나 열기구 등의 무리한 사용으로 화재를 입는 수가 있으므로 수시로 전기 기구의 모니터링 하여 보다 큰 피해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VDC 감지 센서


화재 발생시 청각적 알림을 주는 경종입니다. 오작동이 일어나거나 화재 점검시에도 울리기 때문에 음소거로 해놓는 경우가 약 90% 이상입니다. VDC 감지 센서를 이용해 전압 차이로 인한 정확한 화재 발생 시간과 장소를 감지할 수 있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넷코리아 솔루션을 적용하여 더 쉽게 축사 관리 해 보세요:

1. 축사 환기 및 온습도 환경관리 및 모니터링

2. 환기팬 등 자동 및 원격제어로 최적의 축사환경유지

3. 재난예방 및 최적환경 제공으로 품질/생산(출하)량 및 소득 증대

4. 원격관리 등으로 생산비 및 노동력 절감





​사업자번호  : 242-88-01218

​대표번호 : 02 2088 1454 

팩스 : 02 2088 1453

​메일 : korea@monnit.com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이로 30길 13 세안빌딩 2층 모넷코리아

Copyright ⓒ MONNIT KOREA. All right reserved.